공지사항

제목[온페이스게임즈] 레드닷 소프트런칭 관련 안내 2019-11-22 10:46:41
작성자

레드닷(Red Dot)은 실시간 서버를 활용한 사용자 간 대전이 주요 컨텐츠인 FPS 게임입니다. 이번 소프트런칭은 게임 서버 안정성 테스트 및 사용자 플레이 동선을 보기 위해 진행 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권 사용자를 보기 위해 한국, 영어권 사용자를 보기 위해 싱가폴을 선택하여서 소프트런칭을 현재 진행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런칭은 전세계 모든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정식런칭과는 달리 특정 나라만 진행하고, 전체 컨텐츠가 아닌 일부 주요 컨텐츠만 포함하여 진행 합니다. 소프트런칭을 통해 정식런칭에서 발견 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빠르게 파악하고 수정이 가능하며, 사용자 플레이 동선도 미리 파악해서, 향후 업데이트에 큰 도움이 되는 데이터도 미리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소프트런칭을 통해서, 게임 내 재화 흐름을 파악하고, 각 사용자의 잔존률(게임을 삭제 하지 않고, 매일 접속하는 비율)을 확인 할 예정입니다. 또한 실시간 서버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파악하여,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준비 할 예정입니다.

소프트런칭 기간에 최대한 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식런칭에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저희 온페이스게임즈 임직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추가로 모바일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다소 차이가 있어, 아래 간략히 정리 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소프트 런칭(Soft launching)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는 것이 아닌 제한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행위.

- 모바일 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몇 개의 나라만을 한정해서 출시할 경우 소프트 런칭이라 부름.

 

2. 오픈 베타 테스트(OBT, Open Beta Test)

- 정식 공개 이전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때 진행함. 대상 국가의 모든 사용자들이 OBT에 참여 할 수 있음.

- 모바일 게임에서는 보통 진행하지 않고, 정액제 온라인 게임은 유료 상용화 직전에 1~2개월 정도 OBT를 실시함.

 

3.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 Closed Beta Test)

- 회사가 선별한 제한 된 유저층에게 테스트를 하는 것을 의미.

- 개발이 완벽하게 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할 의도가 있는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유저들의 대략적인 반응을 살피기 위해 실시.

- 모바일 게임에서는 선별된 유저만으로 테스트 진행 후, 설문지를 받는 경우도 있음.

 

4. 포커스 그룹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

- 회사가 선별한 게임에 전반적인 이해도가 있는 소수그룹에게 테스트를 하는 것을 의미.

- 모바일 게임에서는 게임에 전문성이 있는 그룹을 회사로 초대해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설문을 받거나 개인 인터뷰를 진행 함.

 

5. 잔존율(retention)

- 웹 또는 앱에서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도 남아있는, 잔존해 있는 비율을 의미.

- 모바일 게임에서는 일 단위로 잔존율을 측정한다. 100명의 유저가 어제 접속하고, 그 중에서 50명이 오늘 접속하면, 잔존율은 50%가 된다.

 

회사명: 온페이스게임즈
대표: 양수열
주소: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26길 111 JNK 디지털타워 1101호
사업자등록번호: 643-88-01032
이메일: onfacegames@onfacegames.com
관리자


Copyright ⓒ 온페이스게임즈 All rights reserved